티스토리 뷰
야간·주말에도 걱정 NO! '긴급·틈새보육' 서비스 한눈에
오늘은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긴급/틈새보육 사업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저출산 국가가 되어버린 우리나라이기에 정부와 지자체가 많은 보육과 관련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초보 부모님들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 퇴근 후 아이 Care하는 부분 때문에 많은 고충을 겪고 계실겁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이런 지원 시스템을 알고 계시다면 아주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직접 Care하는 것보다 좋을수는 없겠지만, 긴급할 때는 요긴하게 써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주위에 많이 알리셔서 이런 서비스가 꼭 필요한 분들에게 많이 알리셔서 많은 분들이 긴급‧틈새보육 서비스 를 사용할 수 있길를 바랍니다.
야간 주말에도 걱정 NO
'긴급 + 틈새보육 서비스'
행복 가득 생활정보
'긴급 + 틈새보육 서비스' 가 무엇일까요 ?
■ 아이 키우다 급하게 아이를 맡겨야 할 때가 있죠? 주변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는데요. 서울시가 늦은 시간까지 일하는 자영업자나 교대근무 때문에 주말 근무가 빈번한 양육자 등을 위해 ‘서울형 긴급‧틈새보육’ 3종 서비스를 확대·강화합니다.
■ 24시간 중 필요한 시간에 이용할 수 있는 ‘365열린어린이집’,
주말보육이 가능한 ‘서울형 주말 어린이집’,
밤 10시까지 야간보육이 가능한 ‘거점형 야간보육 어린이집’
운영 중이니, 필요할 때 이용해 보세요!
■ 서울시가 늦은 시간까지 일하는 자영업자나 교대근무 때문에 주말 근무가 빈번한 양육자 등을 위해 주말이나 야간에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서울형 긴급‧틈새보육 3종 서비스를 확대‧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 탄생응원 프로젝트
■ 서울형 긴급‧틈새 보육은 저출생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하나로,
▴365열린어린이집
▴서울형 주말 어린이집
▴거점형 야간보육 어린이집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 양육자 근로형태 다양화 등 변화하는 보육환경에 맞춰서 그간 기본보육 및 연장보육을 통해서도 해소되지 않던 일시 긴급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시작했습니다.
■ 서울시는 양육자들의 높은 호응과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365열린어린이집’과 ‘서울형 주말어린이집’을 올해 각각 6개소, 11개소를 확충해 총 17개소, 21개소를 운영, 휴일·주말 등 보육 공백을 해소하고, ‘거점형 야간보육 어린이집’은 40개소를 추가해 총 340개소에서 야간 틈새 보육을 확대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365일 열린어린이집 리스트 15개소 ( 2024.3 월 기준 )
☞365열린어린이집 보육 서비스 이용안내
서울형 주말 어린이집 리스트 21개
☞주말어린이집 보육 서비스 이용안내
■ '23년 6월 시작 이후 이용자 꾸준히 상승
■ ‘서울형 주말어린이집’은 주말보육 수요가 높은 점에 착안해서 작년 6월부터 10개소 어린이집에서 운영을 시작하여 주말에 즉시 이용 가능한 보육정원을 300%로 확대했고(50명→155명) 이달부터 11개소 추가 확대해 18개 자치구 21개소가 운영됩니다.
■ 특히, 토‧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여, 자영업자나 헬스트레이너, 의료계 종사자처럼 주말 근무가 빈번한 양육자들의 가정양육 부담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 이런 효과에 힘입어 ‘365열린어린이집’과 ‘서울형 주말어린이집’은 올해 전국적으로 확산된다. ‘서울형 365열린‧주말어린이집’ 모델을 주목한 하나금융그룹이 사회공헌사업으로 채택, 전국적 공모를 통해 2023년 50개소를 선정했고, 이달 운영을 시작한다. 부산, 경남 등 타 시도에서도 최근 24시간 긴급보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365열린어린이집’과 ‘서울형 주말어린이집’은서울시에 주소를 둔 6개월 이상 미취학 영유아 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사전 예약을 통해 필요한 시간만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약은 ‘서울시 보육포털 서비스’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긴급 시 전화 예약도 가능하다. 요금은 시간당 3천원입니다.
☞365열린어린이집 이용안내 및 예약
☞서울형 주말어린이집 이용안내 및 예약
거점형 야간보육 어린이집 현황
■ 연내 40개소 추가 지정해 총 340개소로 확대 예정입니다.
■ ‘거점형 야간보육 어린이집’은 밤 10시까지 야간보육이 필요한 미취학 영유아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어린이집으로, 올해 초 기준 300개소에서 연내 40개소를 추가로 지정해서 340개소로 확대, 야간보육 서비스의 저변을 넓힐 계획입니다.
■ 서울시는 2022년부터 이용 대상을 어린이집‧유치원 재원 아동뿐 아니라 어린이집에 다니지 않는 가정양육 아동까지 포함시켜, 전국 최초로 모든 미취학 아동에게 무상으로 야간보육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일찍 하원하는 유치원 아동이 이용의 3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거점형 야간보육 어린이집’ 이용건수는 2022년 29,618건에서 2023년 50,523건으로 70% 상승했습니다.
■ ‘거점형 야간보육 어린이집’은 미취학 영유아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예약은 ‘서울시 보육포털 서비스’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거점형 야간보육 어린이집 이용안내 및 예약
서울시 긴급 + 틈새보육 운영시간 및 비용
그림을 클릭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이 맡길곳이 없어서 애타시는 분들이 없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