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방치된 핸드폰 전세계 53억대 @자원순환연대

방치된 핸드폰  전세계 53억대

핸드폰의 교체가 빨라지면서 집안에 가족들의 핸드폰이 고관되어 있거나 돌아다니기도 합니다.핸드폰에는 중금속 뿐만아니라 중요한 고가의 금속도 함께 존재합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개인신상과 관련된 사진과 메모들도 보관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처리가 어려워서 기지고 계신분들에게 쉽게 처리할수 있는 방법이 삼성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핸드폰에 저장된 자료를 잘 저장하시고 폐휴대폰 재활용에 참여해보세요. 전세계 53억대의 휴대폰이 방치 중인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환경오염 예방과 자원재활용에 기여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삼성의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

 

서랍 속에 방치된 휴대폰을 개인정보 유출이나 환경 오염에 대한 걱정을 줄이고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수거·재활용 시스템이 구축됐다. 전자전기폐기물에 대한 통계를 내는 '위(WEEE) 포럼'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전 세계 53억대의 휴대폰이 폐기 또는 방치된 것으로 추정된다. 폐휴대폰에는 유해 물질이 포함돼 일반 쓰레기로 버릴 경우 환경 오염을 유발할 수 있다. 동시에 금, 은, 구리는 물론 리튬, 코발트 등 가치 있는 희소금속이 포함돼 있어 새로운 자원 사용을 줄이고 환경 부담을 저감하기 위해서라도 안전하게 수거·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수도권리사이클링센터와 수거된 폐휴대폰의 자원순환 과정

삼성전자 는 최근 경기도, CJ대한통운, 폐전자제품 회수 비영리법인인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고객 참여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을 론칭했다고 7일 밝혔다.

수거방법

소비자가 폐휴대폰을 초기화한 뒤 삼성전자 웹사이트에 접속해 수거 신청을 하면 전용 수거 파우치가 배송된다. 여기에 폐휴대폰을 넣어서 집 앞에 놓아두면 택배기사가 다시 찾아와 수거해 간다.
 

기부금영수증
원하는 경우 기부금 영수증을 받는 것은 물론 한국환경공단에서 제공하는 탄소중립포인트도 받을 수 있다.


활용방안
수거된 휴대폰은 E순환거버넌스에서 분쇄와 파쇄 과정을 거치며 이후 자원 추출 전문 기업으로 전달된 뒤 재활용 소재로 변환돼 다양한 제품에 활용된다.

삼성전자 '고객 참여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 웹사이트에 소개된 참여 방법 

 

고객 참여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 @연합뉴스


고객 참여 휴대폰 수거 프로그램은 2022년 말 삼성전자 임직원 대토론회에서 최우수 과제로 선정된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기존에도 폐휴대폰 수거 체계가 있었으나 소비자가 직접 택배 배송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제대로 활용되지 못했다는 문제점에 착안했다.

삼성전자는 "폐전자제품이 새로운 자원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고객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