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치매예방수칙

 


치매는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치매 예방의 핵심은 위험요인을 줄이고 보호요인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서도 치매의 발병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치매예방과 관리

 

 운동- 일주일에 3번 이상 걸으세요.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요인에 대한 한 연구에 의하면 20분의 고강도 운동을 주 3회 이상 또는 30분의 중강도 운동을 주 5회 이상 하는 성인의 경우 그러지 않는 성인과 비교하여 치매위험이 1.82배 감소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걷기, 자전거 타기, 세차하기, 화분 가꾸기 등이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뇌혈류를 개선시켜 뇌세포의 활동을 촉진시키고 뇌세포의 위축을 막음으로써 뇌 위축과 인지기능 저하를 막아줄 수 있습니다. 뇌 혈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일 중요한 신체활동은 유산소 운동으로 한 번에 2-30분씩, 주 3회 이상, 심장이 평소보다 빨리 뛰고 숨이 다소 차지만 대화를 할 수 있을 정도의 강도가 적당합니다.

치매예방운동법치매예방체조. 뇌의 혈액순환 증가로 인지기능 향상.
1. 온몸 자극하기 : 어깨 회전범위 확대. 상체 혈액순환 촉진 및 뇌자극, 전체 동작 2회 실시
1. 머리박수: 손가락 끝을 세워 머리를 경쾌하게 두드려줍니다.
2. 어깨박수: 양손으로 어깨를 두드립니다.
3. 엉덩이박수: 양손으로 엉덩이를 두드립니다.
4. 세로박스 : 양손을 세로로 세워 박수를 칩니다.

치매예방운동법 @보건복지부


2. 손운동(박수) : 말초신경 자극, 혈액순환 촉진 및 인지기능 향상
전체 동작 2회 실시
주먹박스 4회 & 세트박스 4회
양손은 주먹을 꼭 쥐어 4번 두드려줍니다. 이어서 양손을 때고 손바닥으로 4번 박수를 칩니다.
손끝박스 4회 & 세로박수 4회
양손가락 끝을 맞추어 4번 두드려줍니다.
이여서 양손을 피고 손바닥으로 4번 박수를 칩니다.
손바닥박수 4회 & 세로박수 4회
양손을 쭉 피고 손바닥 중간 면으로 4번 두드려 줍니다.
그리고 양손을 피고 손바닥으로 4번 박수를 칩니다.
손목박수 4회 & 세로박수 4회
양손의 안쪽 손목을 맞애어 4번 두드려줍니다.
그리고 양손을 피고 손바닥으로 4번 박수를 칩니다.

 

식사- 생선과 채소를 골고루 챙겨 드세요

노인의 인지건강에 영향을 주는 생활습관 요인에 대한 논문 150편 이상을 분석한 한 연구는 생선, 채소, 과일, 우유 등의 섭취가 인지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는 육류 등의 고지방 섭취는 치매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고 명시합니다.

 

치매에 좋은 식품

 

두뇌에 좋은 음식음식 : 뒤뇌 안티에이징, 빠를수록 좋아요! 브레인 푸드와 평생 치구가 되자!
견과류
효능 : 매일 견과류를 한 줌씩 먹으면 뇌를 보호하는 다양한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호두, 잣, 땅콩 등에는 손상된 뇌세포 회복을 돕는 레시틴, 세포막을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 외에 뇌신경 안정시키는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다. 미네랄은 신경세포를 안정시키고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TIP 호두 : 많은 이들이 브레인 푸드로 손꼽는 호도는 실제로 오메가2 지방산이 풍부하고 리그난, 미네랄, 비티만 성분이 많다.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이 알파리놀렌산과 폴리페놀은 뇌 노화를 억제하며 기억력을 높이는 아세틸콜린 분해를 막는다. 호두는 하루에 2~3개 먹으면 뇌를 자극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호두는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

요리법:  견과류조림 
요리재료- 견과류 2컵, 양조간강 2큰술, 요리술 1큰술, 고추장 1큰술, 물.15컵(360ml), 올리고당 1큰술.

 

독서 - 부지런히 읽고 쓰세요

독서, 도서관 이용, 연극 관람 등과 같은 지적 활동을 많이 하면 알츠하이머병의 발생 위험이 낮아진다고 보고했습니다. 낱말 맞추기, 편지 쓰기, 독서 및 영화·공연 관람과 같은 문화·취미활동 등 뇌세포를 지속적으로 자극해 줄 수 있는 두뇌활동을 꾸준히 즐겁게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치료 국내 업적

 

3금(禁, 참을 것) 

절주 - 술은 한 번에 3잔보다 적게 마시세요.
적당한 수준을 벗어난 과음과 폭음은 인지장애의 확률을 1.7배 높입니다. 또한 중년기부터 많은 음주를 한 사람의 경우 노년기에 인지장애를 보일 확률이 2.6배 높습니다. 또한 과음이나 습관적인 음주는 인지기능손상으로 인한 알콜성 치매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한편, 적당한 음주는 기억력, 반응속도와 같은 인지기능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금연 - 담배는 피지 마세요.
흡연자의 치매 발병 위험은 비흡연자에 비해 1.59배 높습니다. 또한 현재 흡연을 하는 사람은 비흡연자에 비해 2년 후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릴 확률이 3배 높습니다. 하지만 과거에 흡연을 했더라도 금연을 시작하고 6년 이상 시간이 지나면 인지장애의 확률이 41% 감소합니다.

뇌손상 예방 -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의식을 잃을 정도의 뇌손상을 경험해 본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치매위험이 1.18배 높아집니다.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운동할 때에는 보호 장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머리를 부딪쳤을 땐 바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3행(, 행할 것) 

건강검진 -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3가지를 정기적으로 체크하세요.
20-79세에 제 2형 당뇨를 진단받은 성인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치매위험이 1.46배 높아집니다. 또한 35-64세에 고혈압을 앓게 된 사람과 BMI가 30kg/㎡ 이상으로 비만이 된 성인은 각각 치매위험이 1.61배, 1.6배 증가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당뇨, 비만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소통
- 가족과 친구를 자주 연락하고 만나세요.
지속적으로 사회활동을 하고 사람들과 꾸준히 소통하며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년에는 활발한 사회활동을 했으나 노년에 그 빈도가 떨어지는 사람의 경우 치매에 걸릴 확률이 1.9배 높습니다. 자원봉사, 교회·성당 등에서의 종교 활동 및 교제, 복지관·경로당 프로그램 참여 등 사회활동에 더 많이 참여할수록 상대적으로 인지기능의 저하속도가 느리고 치매, 알츠하이머병의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매조기발견 - 매년 보건소에서 치매 조기검진을 받으세요.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극적으로 치료·관리할 경우 치매환자는 건강한 상태를 보다 오래 유지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가족들은 돌봄에 대한 부담이 줄어듭니다. 치매조기발견을 위해 보건소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치매선별검사(대상: 만 60세 이상 누구나)를 이용하거나 돈 계산과 같은 추상적인 사고능력에 문제가 생기거나 자발성의 감소, 직업이나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의 최근 기억력 상실 등과 같은 치매 의심증상에 대해 알아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치매예방수칙 3.3.3

치매예방수칙 3.3.3 @ 보건복지부 & 중앙치매센터

치매의 불안에서 해방되는 333을 정리해 봅니다 
3권
1.운동 - 일주일에 3번 이상 걸으세요. 일상에서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세요. 5층 이하는 계단을 이용하고, 버스 한 정거장 정도는 걸어가도 좋아요
2. 식사 - 생선과 채소를 골고루 챙겨드세요. 식사를 거르지 마시고 생선과 채소를 골고루 챙겨드세요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드세요
3.독서 - 부지런히 읽고 쓰세요. 틈날 때마다 책이나 신문을 읽고 글쓰기 하세요.
3금
1.절주 - 술은 한 번에 3잔보다 적게 마시세요. 술은 한 번 마실 때 3잔보다 적게 마시고, 다른 사람에게 권하지도 마세요.
2.금주 - 담배는 피우지 마세요. 흡연을 시작하지 말고, 지금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당장 끊는 것이 좋아요
3.뇌손상 예방 -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운동할 땐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머리를 부딪쳤을 때에는 바로 검사를 받으세요.
3행
1.건강검진 -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3가지를 정기적으로 체크하세요. 고혈압, 비만,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체크하세요.
2.소통 - 가족과 친구를 자주 연락하고 만나세요. 가족, 친구와 자주 연락해서 만나고, 단체 활동과 여가생활을 하세요.
3.치매조기발견- 매년 보건소에서 치매조기검진을 받으세요. 보건소에 가서 치매조기검진을 받고, 치매 초기증상을 알아두세요.

치매종합포털앱 :  나에게 맞는 맞춤형 치매예방수칙 알아보기

치매종합포털앱 <치매체크>의 ‘뇌건강트레이너’를 통해 스스로의 치매위험 수준을 확인하고, 결과에 따른 사용자 맞춤형 치매예방수칙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치매체크 앱(안드로이드 삼성폰) 다운로드 페이지

안드로이드 앱


치매체크 앱(아이폰) 다운로드 페이지

아이폰 앱

 

 

반응형